본문 바로가기
키즈스토리

열등감이 많은 아이에 대한 고민

by 플라타너스 향기 2017. 3. 23.
반응형

열등감이 많은 아이에 대한 고민

 

 


열등감은 자기의 힘을 실력 이하로 평가하여 무엇에나 자신을 잃고, 하려고 하는 의욕을 상실해버린 상태입니다. 학교에서 어린이의 행동을 살펴보면, 열등감이 많은 어린이는 표정이 우울하고 행동이 소극적입니다. 지나친 우월감만 갖고 노력은 하지 않는 것도 문제이지만, 지나치게 열등감을 갖는 것은 더 큰 문제입니다. 열등감이 지나친 어린이들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원인이 어디에 있느냐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정에서 다른 형제들과 비교당하고, 부당한 취급을 받고, 경쟁하게 하면 열등감이 쌓이게 됩니다. 무슨 일을 잘못했을 때, 이해보다도 꾸중을 많이 듣고, 나쁜 아이로 취급받았기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자기를 과소 평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기의 능력 이상으로 기대하고 비판하고, 무엇이나 빨리 하라고 재촉을 받으면 마음에 불안을 느끼지 않을수 없습니다.

 

부모의 애정 표현이 부족하거나 표현 방법이 나쁘거나 과대한 기대나 요구를 하면 결국 열등감에 싸이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부모의 불화나 경제적 빈곤, 신체적 결함이나 낮은 지능도 열등감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본다면 열등감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그에 따라 정도도 여러 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열등감에 대한 지도나 처방도 그 원인에 따라 다르게 해야 할 것입니다.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형제들간이나 다른 친구와의 부당한 비교를 중지해야 합니다. 또 결점을 지적하지 말고, 장점을 인정하고, 칭찬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수준을 설정하거나,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쉽게 완성할 수 있는 일을 맡겨서 완수하게 하고 거기서오는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니까, 될수 있는 대로 실패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피하게 해 주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부모의 사랑이 어린이에게 전달되어서 그 사랑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한편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열등감에 있어서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국민 학교에서의 열등감은 거의 다 부모에게 원인이 있다는 걸 깨달아야 합니다. 어린이의 발달 단계와 요구를 이해하지 못한 데 그 원인이 있습니다. 열등감을 크게 느끼고 이쓴 ㄴ어린이에게 자신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요구 수준을 낮추고, 어떤 일을 해냈을 때에는 "정말 잘했다."라고 흡족히 칭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서서히 더 어려운 일을 시킵니다. 절대로 자주적이며 경쟁 의식을 가지게 하면 안 됩니다. "꼴찌하면 안 된다. ~~를 이겨야 해." 이런 말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됩니다. 어린이들이 경쟁 의식을 가지고 무슨 일을 했을 때, 여기에서 지게 되면 열등감이 생기고, 이기면 남을 무시하게 됩니다. 다른 친구와 같이 하면 도저히 따라갈 수 없을 때는 혼자서 하게 하고, 끝까지 해내면 칭찬을 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이것만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겠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어떤 면에서는 우월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에게는 칭찬이 대단히 효과적이기 때문에 칭찬을 많이 해 주면 어느 한 가지만큼은 자신감을 가지게 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의 교육 방법이 나쁘기 때문에 열등감을 심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어린이는 본래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는데 어른들이 "너의 그림은 꼭 낙서하는 것 같구나. 좀더 정성스럽게 분명하게 그려라." 라는 말을 했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게 된 어리니도 있습니다. 사실은 그 어린이의 그림은 대담하고 자유롭게 표현된 것이었는데, 어른들의 사물을 보는 눈이 좁기 때문에 그 어린이를 이렇게 만든 것입니다.무엇보다도 열등감이 많은 어린이들에게는 격려와 칭찬으로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담임 선생님의 도움과 친구들에게도 알맞은 도움을 청하면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